16-17장 요셉 지파의 유업
요셉 자손의 제비뽑음(수 16:1-4)
본 단락에서는 요셉 자손의 대략적인 경계 묘사를 하고 있다. 요셉 자손은 실질적으로 에브라임과 므낫세 두 지파이다.
에브라임 지파의 경계(수 16:5-10)
므낫세보다 에브라임이 먼저 언급되고 있다. 에브라임 지파는 므낫세 지파보다 더 영향력 있는 지파가 된다. 북쪽 이스라엘에서 가장 강한 지파가 된다. 그래서 에브라임 지파를 먼저 언급하고 있다. 이것도 야곱의 예언이 성취된 걸로 볼 수 있다. 에브라임 지파의 유업은 유다 지파와 달리 성읍은 언급 안 하고 경계선만 언급되었다.
10절은 에브라임 지파의 실패담으로, 앞으로 전개될 사건에 대한 예고의 차원이다. 약간 남겨둔 것이 화근이 된 것이다.
므낫세 지파의 땅 분배(수 17:1-13)
본 단락에서는 다 하나님 앞에 동등한 자격으로 유업을 받았음을 강조하고 있다. 3-6절은, 슬로브핫의 딸들의 유업 이야기를 통해 약속의 성취와 그녀들의 믿음을 강조하고 있다. 12-13절 므낫세 지파의 정복도 불완전했다.
요셉 족속의 요청(수 17:14-18)
므낫세 지파의 기업 분배 후 요셉 자손은 한 분깃만을 받은 것에 대해 여호수아에게 불만을 표한다. 그 배경으로는, 므낫세 지파의 인구수 증가와 여호수아와 같은 지파로서 에브라임 지파의 교만함이 있었다. 그러나 여호수아의 대답은 냉담했고(15절), 스스로 개척하라는 여호수아의 명령에 요셉 지파는 두려워했다.
18장 실로에서의 땅 분배와 베냐민의 지경
실로회막과 제비 뽑음(수 18:1-10)
실로의 회막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 땅에 들어가 처음 세운 중앙 성소이다. 지파 간의 문제가 있으면 같이 실로에 와서 함께 하나님의 지시를 받게 되는데, 그러한 상황에 처하게 되었다.
7절 레위지파는 땅 대신 제사장 직분을 기업으로 받았다. 저자는 요단 동편 지파를 소개하면서 레위지파를 언급함으로, 하나로 묶고 있다. 가나안 땅을 유업으로 받지 못함에 있어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앞에서 레위지파가 기업으로 받았던 것은, 화제, 하나님 자신, 제사장 직분이다. 여 호수 아서에서 레위인들은 제사장으로 소개되고 있다.
베냐민의 영토(수 18:11-28)
본 단락에서는 베냐민 지파가 작은 땅덩어리임에도 불구하고 자세히 언급하고 있다. 베냐민 지파는 강한 지파들 사이에서 완충 역할을 하고 있다. 지역의 경계(18:11-20)와 성읍들의 목록(18:21-28)들을 나열하고 있다.
19장 (시므온, 스불론, 잇사갈, 아셀, 납달리, 단의 영토)
시므온의 영토(수 19:1-9)
9절에서는 시므온 지파가 유다 지파 경내에 기업을 분배받게 된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
유다지파가 너무 많이 받았다 생각해서 땅 분배 과정에서 지파 간의 불만과 갈등 있었다. 그래서 실로에서, 이것이 하나님께서 주시는 유업임을 고백하고 불평하지 않게 조치를 취하고 유다도 땅을 시므온 지파와 나누었다.
스불론의 영토(수 19:10-16)
잇사갈의 영토(수 19:17-23)
스불론 동쪽. 갈릴리 남쪽 지역이다. 벧세메스 라는 지명이 가나안 땅 안에 여러 군데 나온다. 태양숭배가 만연했음을 암시한다. 가나안 땅에는 바알신, 태양신 숭배가 만연했던 땅이었다.
아셀의 영토(수 19:24-31)
갈멜산에서 북쪽 시돈과 두로까지의 지중해 연안.
납달리의 영토(수 19:32-39)
요단강과 갈릴리 바다를 그 동쪽 경계로 하며 갈릴리가 중심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의 중심지였다.
단의 영토(수 19:40-48)
유업으로 받은 땅에 대해 포기한 것에 대해서는 안 좋게 평가한다. 유업도 포기, 우상 숭배한 지파였다. 계시록에 단 지파가 빠진 것은 역사적 사건과 관련된 것이다. 열두 제자 중 하나도 그렇다. 가나안 땅은 앞으로 오게 될 하나님 나라의 모델이라는 점에서 중요한 것이다.
20장(도피성 제도)
도피성 제도운영에 관한 하나님의 말씀(수 20:1-6)
본 단락에서는, 도피성의 설치 목적(20:1-3)과 도피성의 운영(20:4-6)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도피성의 지정(수 20:7-9)
본 단락에서는, 열두 지파의 땅 분배가 끝난 이후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도피성을 지정한다. 요단 동편에 세 개(베셀, 길르앗 라못, 바산 골란) 요단 서편에 세 개(게데스, 세겜, 헤브론) 도합 여섯 개의 도피성이 세워진다. 9절에서는 도피성 제도의 목적을 설명한다.
신학적 메시지 및 적용
슬로브핫 딸들의 믿음 헤벨의 아들 슬로보 핫은 아들이 없이 딸만 다섯을 두고 죽었다. 아버지의 이름이 끊어지는 것을 안타깝게 여겨 딸들은 아들이 없지만 딸들에게 유업을 넘겨주도록 모세에게 요청한다.
하나님께서 그들의 요청을 들어주라고 모세에게 말씀하신다. 슬로브핫 딸들은 가나안 땅에 들어갈 것을 굳게 믿었던 사람들이다. 이들은 갈렙과 여호수아처럼 하나님의 약속을 굳게 붙잡았던 여인들이다. 우리도 약속의 땅을 유업으로 받기 위해서는 갈렙이나 슬로브핫 딸들의 믿음을 본받아야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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